흐름은 언젠가 이쪽으로 다시 온다.
by Hana 이글루스 피플
카테고리
이전블로그
내가 보기에도 위험해 보이는데.....
오늘 교보 문고를 다녀오는 길에 꽤나 위험해 보이던 택배 아저씨를 봤습니다. 최 외각 차선에서 자동차 옆으로 붙어 달리다가 옆 차와 앞 차간의 차간 사이가 조금 벌어지니 갑자기 차 앞으로 끼어들더군요. 여기까지는 뭐 워낙 자주 보는 '칼치기'이니 그러려니하겠지만, 제가 아찔했던 것은 그 택배 아저씨가 달리던 길이 꽤나 울퉁 불퉁해서 차 앞으로 끼어드는 순간 바이크의 뒷 타이어가 퉁~퉁~하며 눈에 띌 정도로 튕기고 있었다는 점 입니다.

그 장면을 보는 순간 여러가지 생각이 들었지만, 가장 주요한 생각은 이런 것이었습니다.
'바이크를 타고 있는 내가 봐도 위험해 보이는데, 조금 자제하는게 좋지 않을까?'

위와 같은 생각을 한 직후엔 또 이런 생각이 들더군요.
'음.. 저게 위험해 보이는 건 내 시선에서 봤기 때문인 건가?'

저는 바이크 면허 보다 약 2년 정도 먼저 자동차 면허를 땄습니다. 바이크를 타기 전에도 도로 주행등에는 장농 면허 나름대로(?) 익숙해져 있었다고 할 수 있죠. 그렇지만 제가 바이크를 처음 타보던 날의 20~30km에 불과하던 속도는 정말 압도적으로 느껴졌었습니다. 바이크라는 것에 익숙치 않았기 때문이지요.

지금은 정 반대로, 같은 속도라면 바이크 쪽이 훨씬 안정적으로 느껴집니다. 고속도로 주행 경험이 적기 때문인지 자동차로는 조금만 빨리 달리자면 손에 땀이 나는군요. 바이크로는 틈만 나면 국도를 달리고 있으니 상대적으로 고속 주행 경험이 많은 편이기 때문일 겁니다.

제가 실제로 바이크를 타고 있기 때문에, (아예 대 놓고 정신 나간 사람들을 제외하곤) 길거리를 주행하는 바이크에 '아앗 저건 위험하다'고 느낀적은 별로 없습니다. 이를테면 흔히들 폭주족의 주행 행태라고 하는 바이크를 좌 우로 눕히며 기우뚱 기우뚱거리며 달려가는 행위도 알고 보면 그리 위험하진 않습니다. 그러다가 자빠질 일은 거의 없거든요. 자기 차선만 지켜준다면 좌우로 흔들 흔들 하던 말던 옆에서 가는 저로선 그리 문제 될 게 없습니다.

그런데 오늘 제 앞에서 달리던 택배 아저씨에게는 왜 위협감을 느낀 걸까요?

잘은 모르겠지만 아마도 '제 입장에서 판단했기 때문'이 아닐까하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제 경험으로는 그런 경우 위험한 경우가 많다고 판단 했습니다만, 만약 제가 그 아저씨와 같은 경험이 많았더라면 저도 별로 위험하다고 생각하진 않았을 수도 있었겠지요. 또 그 아저씨는 고도의 테크닉과 경험으로 위와 같은 상황을 안전하게 해쳐나갈 수 있는 노면 상황과 각도의 계산 후 칼치기를 했을지도 모를 일입니다. (물론 지금와서는 전혀 모를 일이지만요.)

논지적 비약일진 모르겠지만, 저는 가끔 이런 생각을 합니다. '4륜차 운전자들이 바이크의 운전 특성을 이해한다면 서로 훨씬 안전할 텐데' 상대방이 어떻게 움직일지를 이해하고 있다면 상대방의 행동에 그리 놀라지 않겠지요. 바이크가 코너링을 위해서는 한쪽으로 기울여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면, 내 앞에서 좌 회전하는 바이크가 크게 기운다고 '쓰러지는 것 아냐'라며 흠칫 놀랄 일도 없겠지요.

역시나 매우 논리적 비약을 해 보자면, 세상일이 다 마찬가지가 아닌가 싶습니다. 상대방의 행동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내 입장에서'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상황을 바탕으로' 받아 들여야 하는 것이 아닐까요. 표현에 서투른 사람이 내 마음에 안 드는 선물을 줬다고 해서 그 선물만 탓하고 있어 봐야 선물을 준 사람의 본의는 이해할 수 없는 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내가 보기에', '내 입장에선'..라는 것은 물론 '나니까 할 수 있는 말'이겠지만 그게 절대적으로 옳은 말이란 보장도 없을 뿐더러, 상대방을 이해하는 열쇠가 되지도 못 할 것입니다.


...아니 그래서, 이게 대체 뭔 소리냐구요?
사실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ㅅ-
결론을 좀 내고 싶었는데, 영 거시기하구먼유 ;ㅁ;

이상한 택배 아저씨를 보고 있자니 별 생각이 다 들어서 말입니다. (중얼중얼)
by Hana | 2005/10/12 23:28 | 바이크라이프 | 트랙백(2) | 덧글(26)
트랙백 주소 : http://siegzion.egloos.com/tb/734491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이오공감의 흔적 at 2005/10/13 11:58

제목 : 2005년 10월 13일 이오공감
내가 보기에도 위험해 보이는데.....  by Hana오늘 교보 문고를 다녀오는 길에 꽤나 위험해 보이던 택배 아저씨를 봤습니다. 최 외각 차선에서 자동차 옆으로 붙어 달리다가 옆 차와 앞 차간의 차간 사이가 조금 벌어지니...75  by 잠곰우린 누구나 잘났다. 누구나 최선을 다하고 누구나 다치지 않기 위해 애쓴다. 그렇지만 누구나 자신이 원하는 대로 대접받지는 못한다. 그러니 조금 더 노력해야 한다. 애써서...현대카드 광고  by 은하아버지는 망하셨지 인생을 즐기다~ '당신의 능력을 보여주세요' 시대에서 보이던 사람들의 ......more

Tracked from 소행성 w640 at 2007/02/12 10:47

제목 : 내 마음에 와닿는 글
내가 보기에도 위험해 보이는데..... 훈훈하다 ...more

Commented by 李君 at 2005/10/13 01:48
속도가 생명인..택배인[.......]
Commented by 불량회사원 at 2005/10/13 06:43
흠, 근데, 실제로 같은 속도 60이면 동시에 이동하는 물체에서 A는 50km/h B는 60km/h일때 별거 아닌데...고정되어있는 사람 C가 B를 볼때... 상당히 빠른것처럼 보입니다...[때에 따라선 60km/h가 90~80km/h까지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

무척 위험하다고요 그런상황 ㄱ-;)
Commented by 윌리 at 2005/10/13 08:23
남에 입장에서 사물을 바라보기, 상당히 인생의 고수만이 할 수 있는, 자신의 마음을 3자의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는, 자신의 욕망을 자제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한 힘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익숙해지면 사람들에게 무척 영향력있는 사람이 된다고 "카네기의 인간관계론"에 써 있네요.

좋은 글 잘 읽었어요. ^^
Commented by eltee at 2005/10/13 12:53
이오공감 등극 축하드립니다. 자주 오르시는게 정말 비결을 터득하신 모양이네요. 그리고 바이크 포스트가 이오공감에 떴으니 이걸로 블로그의 정체성 고민이 해결되셨군요.(...)
Commented by 오거 at 2005/10/13 13:59
저 같으면 바이크가 걱정되는게 아니라, '저 바이크가 앞에서 엎어지면 뒤에서 운전하던 내가 위험하다'란 생각이 들 것 같습니다.
Commented by 그라드 at 2005/10/13 14:09
결론은...이것저것 많이 해볼수록 남을 이해할 수 있는 수단이 많아진다는거 아닐까요? ^^; 조금만 익혀두면, 남을 이해할 수 있는 마음의 폭이 훨씬 넓어질 테니까요.
Commented by 윤사장 at 2005/10/13 14:27
드디어 바이크로 이오공감에 등극하셨으니 정체성 혼란으로 인한 방황은 그만!!! 축하드립니다. ^-^
Commented by sadcafe at 2005/10/13 16:10
이오공감 축하 드려요 ^^
푸하하~ 다른 분들 말씀대로 드디어 바이크로 공감이군요 ^^;
Commented by Hana at 2005/10/13 17:57
李君 님 /// 그.. 렇죠 그래서 그렇게 달리신거겠지만.. (우물쭈물)

불량회사원 님 /// 글쎄 그 분께서는 고도의 테크닉으로 이동 경로와 노면 상태를 다 계산하신 다음 이동을 (...)

윌리 님 /// 카네기의 그 책 꽤나 인상깊게 읽었던 것 같은데, 워낙 어려서 본 책이라 별로 기억에 남지 않았네요. 다시 읽어봐야지 싶습니다.

eltee 님 /// 아니 이번엔 정말 어째서 선정된건지 모르겠습니다. -_-; eltee님께서 보시기에도 어리버리 쓰다가 정리 안되서 얼버무린 글이잖습니까. (그럼 다른 건 노렸다는 말이 되는건가.. 'ㅁ')

오거 님 /// 일반적으로는 그렇게 생각하시는게 맞겠지요. 근데 뭐.. '앞에 가던 친구가 자빠지지 않을 거란 점을 알면 그런 불안감도 덜 드시지 않겠습니까.'라는 의도에서 시작한 글이었답니다. ^^;

그라드 님 /// 네. 그래서 더욱 경험이 중요한 건지도 모르겠습니다.

윤사장 님 /// '앗 난 아직 사장 아닌데'라고 생각해서 깜짝 놀랐습니다. (웃음)
자.. 이제 바이크 블로그를 향해 고고고고!!!.... 라고 하고 싶지만
이 다음에 이어지는 포스팅은 바로 먹거리 타령입니다. OTL..
Commented by Hana at 2005/10/13 17:58
sadcafe 님 /// 드.. 드디어 바이크 타령입니다.... 'ㅁ'
(... 와일드 와사비 포스팅은 괜히 올린 걸까요.)
Commented by Karpe at 2005/10/13 18:13
바이크에 차선 하나를 온전히 내주는것이 아까운 사람들도 많습니다.
Commented by Hana at 2005/10/13 21:20
Karpe 님 /// 직접 당해 보면 그것 만큼 서러운 일도 없는데 말입니다. ㅠ_ㅠ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흑흑.. ;ㅁ;
Commented by 요공감 at 2005/10/13 21:29
말도 안됩니다. 우리나라 교통법규(다른나라는모름), 잘못됐습니다. '자동차' vs '보행자' ; 이렇게 둘로만 나눕니다.

속도가 너무 다르고 방향 전환의 유연성이 너무 다르니까 "진행특성" 도 너무 달라서 '4륜이상자동차' vs '보행자' 까지느 맞습니다.

근데 2륜차..(바이크? 오토바이씨클?) 는 뭡니까... 이건 4륜이상 자동차와는

완전히 !!! 다른 미케니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 보행자와 다르다는 건 말 할 필요도 없으니 생략. )

2륜차는 제발 2륜차 전용도로를 타십시오. ( 보행자가 보행자 전용도로를 타고, 4륜 이상 자동차가 4륜 이상 자동차 전용 도로를 타는 것과 마찬가지로. )

2륜차...는 그 주행특성이 너무나 판이하기에,

보행자와 섞여도 위험하고 4륜이상차.와 섞여도 위험합니다.

( 개인적으로는, 2륜차 ( 두바튀차 ) 는 없어졌으면 좋겠지만 - 그럴 리는 없을 터, )

제발 얌전히 좀 다니십시오.. T.T 흙~
Commented by Hana at 2005/10/13 21:45
요공감 님 /// 흠.. 제가 바이크 초보라서 여쭤봅니다만..
2륜차 전용 도로는 어디있는거죠? 자동차 전용도로라는 말은 들어 봤는데 2륜차 전용도로는 어디있는 도로인지 알 수가 없네요. 초보 살려주시는 셈 치고 알려주시면 앞으로는 그 곳으로만 다니도록 하겠습니다.
Commented by 요공감 at 2005/10/13 22:04
후훗~ ^^~ "2륜차 전용 도로" 라는 건, 제가 알기론 우리나라엔 없구요, 단지 '자전거 전용 도로' 라는 게 있을 뿐이죠.

문제는 두가지, 속도 / 방향전환유연성 입니다.

보행자 : 속도 엄청느림 / 방향전환유연성 엄청남

4륜이상차 : 속도 엄청빠름 / 방향전환유연성 꽝

2륜차? 자전거는 그나마 좀 낫습니다. 모터 달고 기름 쓰는 2륜차는???

한마디로. "바이크(?) 전용 도로로만 달리세요." "ㅂ이크 전용도로? 그런 거 없는데요?" "그러면 ; 달.리.지. 마세요 !!! "

대신, 조심조심... 천!천~히... 달리세요... 기세요.
Commented by Hana at 2005/10/13 22:08
요공감 님 /// 음.. 그런 문제라면.. 건설교통분에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왜 '달릴 길도 만들지 않고 생산 허가를 내린 것인지'..에 대한 문의는 제가 답변 드릴 수 있는 문제는 아닌 듯 싶네요.

흠.. 한가지 2륜과 4륜을 다 운전하는 입장에서 말씀드리자면.. 웬만한 국산 2륜차가 역시나 국산의 웬만한 4륜차 보다는 가속력이나 방향전환유연성에서 훨씬 뛰어나지 않나 싶습니다. 물론 최고속에서는 국산 125cc가 자동차에 비해 밀리겠지만, 법정 속도 내라면 최고속은 의미가 없는 이야기겠지요?
Commented by sceptre at 2005/10/13 23:07
'최 외각' 혹시 화학쪽 전공이세요? 최외곽이라 안 쓰고 외각이라 쓰시는거 보니 혹시나해서요. ^^;
Commented by Hana at 2005/10/13 23:20
sceptre 님 /// 최외각 원자. 뭐 이런걸 떠올리신건가 보군요 ^^;
불행히도(?) 저는 화확과는 아닙니다. 전산 전공이랍니다. ^^;
Commented by neorand at 2005/10/13 23:41
아! ^^ hana님 글이 대문에 보여서 앗? 했습니다. 이오공감 축하드려요. 저는 요즘에사 겨우 운전을 시작했습니다. 초보운전을 땔때는 언제가 될런지. 하하.
Commented by Hana at 2005/10/13 23:54
neorand 님 /// 축하 감사합니다. ^^;

운전은 금방 초보를 벗어나셨다고 생각하실 때가 올 겁니다.
(사실은 그 때가 가장 위험한 때지만요. -_-;;;)
Commented by Naive at 2005/10/14 02:01
이오공감 타고 왔습니다;;;
사실 자동차 운전자의 입장에서 봤을 때 바이크가 위험하게 느껴지는 경우는, 주행 방법을 잘 몰라서라기 보다는 차 사이의 좁은 공간을 끼어들거나 차선 위를 달리는 그런 행위들 때문이죠. 특히 주행중에, 사이드 미러 바로 옆으로 바이크가 휙 지나갈 경우는 말 그대로 간담이 서늘해지더라구요. 그리고 많은 바이크 운전자들이 주행중에도 조금만 공간이 보이면 그 공간을 바로 차지해버리기 때문에, 지그재그로 진행이 되는 경우가 많지요; 운전 하는 사람에게는 잘 안 보이거나 좁게 느껴지는 공간을 파고들게 되면 정말 위험하게 느껴질 수 밖에 없지요...;
자가용 운전자의 푸념이었습니다^^;;
Commented by Naive at 2005/10/14 02:04
그리고 한가지 덧붙이자면, Hana님의 의견을 뒤집어서, 바이크 운전자들 역시 자동차 운전자들이 저렇게 느끼는걸 알고 있으면 무모한 끼어들기는 하지 않을텐데..라는 생각이 드네요. 역지사지.. 좋습니다만, 상대방이 내 입장을 이해하는 것만 바라지 말고, 나도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을 해봐야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Commented by Hana at 2005/10/14 14:27
Naive 님 /// 지적하신 것들은 100% 모두 옳은 말씀들입니다. 아마 우리나라에서 2륜차라는 것을 타는 사람들 중에 2륜차에 대한 지금의 저 평가가 자승자박의 상황임을 모르는 이는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저 역시 2륜차 운전자이기 이전에 4륜차 운전자로서 갑자기 나타나는 2륜차 때문에 섬뜩 했던 적이 없지 않음을 솔직히 고백드립니다.

제가 포스트에서 말씀 드리고자 했던 점 또한'2륜차가 4륜차 보다 우월하다던가' 혹은 '4륜차는 답답하니 좀 비켜달라' 따위의 것은 아니었음을 이해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뭐 눈에는 뭐만 보인다고 평범하게 이야기를 전개시킬 수도 있음에도, 2륜차의 이야기를 들어 논지를(논지랄 것도 없는 엉성한 글이지만) 전개시킨 것 뿐입니다.

칼 치기 같은 행위를 정당화하려고 노력하는 2륜차 운전자 역시 없겠지요. 지금 현재도 이러한 저질 2륜차 문화의 정화(?)를 위해 노력하는 많은 분들이 계심이 사실입니다. 아직 이들이 절대 다수파라고 하긴 부족한 면이 있지만, 앞으로는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Commented by Hana at 2005/10/14 14:35
Naive 님 /// 끝으로 2륜차 옹호(?)를 한가지만 해보겠습니다. 저는 외국에서의 운전 경험은 전혀 없습니다. 그래서 캐나다와 같은 곳에서는 어떤 환경인지를 전혀 모르겠습니다. 다만 일본쪽 2륜차 교습(?) 책자에서는 다음과 같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와 섞여 출발하는 것이 가장 위험하니 신호 대기시에는 차 사이를 통과하더라도 제일 앞으로 나와라'

사실 2륜차 운전자나 4륜차 운전자나 가장 피곤한 때는 서로가 얽혀있는 순간일 것입니다. 그리고 불행히도 2륜차가 대부분 기동성이 더 좋기 때문에 얌전히 4륜차 뒤에서 기다려 출발하더라도 추월을 하려고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이런 행위를 옹호하려는 의도는 아닙니다.) 교본에서 말하고 있는 바는 '그럴 바엔 차라리 차량의 맨 앞으로 나와서, 빠른 가속을 이용 4륜차 보다 앞서 나가라'라는 점입니다. 그러면 서로 얽혀있는 순간을 줄여도 되기 때문이지요.

정차시에 2륜차들이 은근 슬쩍 조금씩 앞으로 나가는 현상을 이렇게 이해할 수도 있음을 이해하여 주시고 조금은 너그럽게(?) 봐주실 수 있으면 매우 감사하겠습니다.
Commented by Naive at 2005/10/14 16:26
음.. 뭔가 조금 오해를 하셨는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2륜차와 4륜차 사이에서 우월성이나 기타 시비를 가리기 위한 뜻으로 답글을 단게 아니라, 4륜차 운전자의 입장에서 2륜차가 어떨때 위험하게 느껴지는지를 이야기 해보고 싶었을 뿐입니다;; 바이크 운전자를 싸잡아서 매도하거나 하려는 의도는 절대로 아니었음을 알아주셨으면 좋겠네요; Hana님 포스팅에 나왔던 예시들은 충분히 납득했고, 저도 좋은 걸 얻었다고 생각하고 있었답니다..^^; 그리고 답글에서 또 하나 좋은거 배우고 가네요..^^ 참고로 말씀드리면 현재 캐나다에서는 운전을 하고 있지 않아서, 한국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답글을 썼었지요..;;
여담이지만.. 친했던 초등학교 동창 하나를 바이크 사고로 잃은 이후로는 바이크를 절대 못타겠더군요..;; 이전에도 타본 적은 없지만, 아마 앞으로도 절대 안 탈듯 합니다..;

덧. 이글루스 피플 축하드립니다^^;
Commented by Hana at 2005/10/14 18:00
Naive 님 /// 제가 조금 오버를 했나 봅니다. 죄송합니다.
말이 나와 말이지만, 우리네 바이크 문화는 아직 갈 길이 먼게 사실입니다. 초보자에게 제대로 된 운전 방법을 알려주는 기관도 없으니 다들 주먹구구로 시작하고, 그래서 말씀하신 것과 같은 안타까운 일이 계속 생기고... 정말 아쉬운 일이지요.

그건 그렇고, 축하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계속 뵐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         :

:

비공개 덧글

<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


이글루링크
최근 등록된 덧글
바이크 복장에 관해 상당..
by 제임스명 at 10/21
그 자식들 좀 짜증나던데..
by 방문자 at 08/06
저도 통일이 되면 비록 ..
by 박혜연 at 06/28
바이크 둘러보기는 좀 ..
by sanjuro at 06/07
.. 아니 몇년만의 포스..
by elofwind at 05/31
다시 읽어보니 공각기동..
by sanjuro at 05/31
오홋, Hana님, Welc..
by sanjuro at 05/28
그래서 돌고 돌아 지금 잠..
by 윌리 at 05/26
Hana님 좋은 사진 퍼..
by 허수자 at 03/23
니와 님 /// 출처만 명시..
by Hana at 07/31
주인장의 한마디.
이곳은 독단과 편견에 사로잡힌 한 인간의 개인 공간입니다. 논리적인 반론은 받으나 태클은 사절입니다.
Sometimes, to do what's right, we have to be steady and give up things we want the most, even our dreams.


최근 등록된 트랙백
시속 300키로, 하야부사 200..
by AutoBike.Kr
내 마음에 와닿는 글
by 소행성 w640
일본 동화속 나라 토토로샵
by …†… Sweet Garden..
라멘 도전기 2탄~
by 뻬라島
성과를 낼 수 있는 프로..
by Younghoe.Info
라멘 라멘 라멘데스. 큐..
by CozyrooM
라이더랑 친하게 지내는..
by 소소한 나의 이야기
자존심의 라멘집 搏多文庫
by A-Typical의 세번째 서랍
한국에서의 일본라멘~
by 아큇..냐항?_? 잡설
라멘 81번옥 : 점보라면 ..
by 딜비쉬, 말 타고 달려라
이글루 파인더
라이프로그
rss

skin by 이글루스